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3일 미국 행정부가 지난 94년 체결된 북한의 핵계획 동결에 관한 제네바 북ㆍ미 기본합의문의 이행을 위한 실제적인 행동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가 제기한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 “미국 행정부 당국자들이 조ㆍ미 기본합의문을 이행할 것이라고 한 데 대해 유의하고 있다”면서 “지금 우리(북한)에게 필요한 것은 빈말이 아니라 실제적인 행동조치”라고 강조했다고 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이미 1년전에 경수로 제공지연으로 인한 전력손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안을 내놓았고 미국측은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한 바 있다”며 “미국측은 자기의 책임으로 빚어진 전력손실에 대한 해결책을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해 2월 미국이 제네바합의에 따른 대북경수로 건설을 지연시킴으로써 북한이 입은 손실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면서 상황에 따라 제네바합의를 파기할수 있음을 경고했었다.

대변인은 미국 부시 행정부의 대(對)북한 강경발언과 관련해 지난달 21일 “미국이 대화로 나오면 우리도 대화로 응하고 대결로 나오면 대결로 맞선다”는 북한의 입장을 밝힌 담화를 발표했다며 이에 대해 “미국은 우리가 저들을 위협하고 있다는 식으로 여론을 내돌리면서 조ㆍ미관계가 악화될 수 있는 경우의 책임을 벌써부터 우리에게 넘겨 씌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그 누구를 위협할 의사도 없으며 그럴 능력도 없다”며 “미 행정부의 강경보수적인 입장 표명으로 하여 위협당하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우리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경수로 문제를 예로 들며 “조ㆍ미기본합의문에 따르는 경수로 제공의 실현 전망은 더욱 암담해 지고 있으며 이것은 심한 전력부족을 겪고 있는 우리의 생존권을 엄중히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조ㆍ미 기본합의문은 물론 우리가 조ㆍ미 대화를 위한 선의로부터 취했던 위성 및 미사일 발사중지 등의 조치들을 일방적으로 무한정 계속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라고 강조, 미사일 시험발사 유예 약속 철회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변인은 “조ㆍ미기본합의문을 성실히 이행해 오고 있는 우리는 미국측에 그 이행과 관련한 책임을 추궁할 당당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행사할 의지도 확고하다”고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