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15일까지 노대통령 권한회복 불확실"
美 "탄핵파동 있지만 예정대로 가겠다"


17대 총선이 실시되는 다음달 15일 딕 체니 미 부통령이 방한할 것이라는 사실이 보도된 19일, 정부 관계자들은 일제히 이에 대한 정치적 해석을 경계하고 나섰다. 이들은 “체니 부통령의 방한이 노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전부터 추진됐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미국측이 중국, 일본 등 3국 순방 일정을 조정하는 과정에서 한국 방문이 15일로 잡혔다는 것이다. 주한 미대사관측 설명도 똑같았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헌번재판소의 탄핵안 처리가 4월 15일 전까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체니 부통령의 노 대통령 예방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게 신경 쓰였다. 탄핵안 가결 직후 미국측에 이 같은 사정을 설명하면서 “그래도 방한을 원하는가”라고 문의하자, 미국측은 “괜찮다”고 했다는 것이다.

그래도 고민거리는 남았다. 탄핵 파동이 없었다면, 체니 부통령은 노 대통령을 예방해 현안 문제들을 협의하고 고건 총리와는 평상시 카운터파트로 오찬만 하면 됐다. 그러나 노 대통령 예방이 불발될 가능성이 커, 고건 대통령 권한대행과 체니 부통령 간 오찬이 회담을 겸하게 됐기 때문이다. 고 대행이 체니 부통령에게 무슨 말을 하며, 회담장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구체적인 의전 문제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다.

체니 부통령의 방한은 국방장관 시절인 90년 2월 14일부터 4일간 한국을 방문한 후,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이번 방한을 통해 90년대에 비해 한·미 동맹관계에 갈등요인이 많이 생겨난 후의 서울을 직접 찾아보고, 이곳의 의견을 청취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체니 부통령이 중국·일본 등 동아시아 순방에서 서울만 제외할 경우, 한·미 양측에 모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우려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체니 부통령이 노 대통령에 비해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고건 대행과의 만남을 중시해, 탄핵 정국에도 불구하고 예정대로 방한하겠다고 했을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 이하원기자 may2@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