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는 20일 북한에 대한 쇠고기 지원 계획과 관련, 독립적인 국제구호기관에 의한 제약없는 분배 등 지원 전제조건을 북한측에 제시했다.

독일 정부는 독립적인 분배 방식과 함께 쇠고기가 북한 주민 누구에게로 배달되는지에 대한 제약없는 감시와, 필요한 시설들에 대한 전문가 단체의 검증 보증도 요구했다. 독일 정부는 이날 베를린 주재 북한 이익대표부와 협의를 가진 뒤 성명을 통해 이같은 전제조건을 밝혔다. 이에 대해 북한측은 본국 정부와 협의해 즉시 명확한 답변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성명은 말했다.

성명은 쇠고기를 북한으로 수송하기에 앞서 독일 정부가 유럽 차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고 밝혔다. 레나테 퀴나스트 독일 농업장관은 지난 주말 과거 북한에 지원된 원조품들이 적절한 절차를 거쳐 북한 군부대에 분배됐는지에 대해 우려를 표시했다. 독일 농업부의 한 대변인은 이번 주 북한과의 협상이 끝난 뒤 쇠고기 선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인했다.

스위스 정부도 북한에 쇠고기 지원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스위스 경제부 농림청의 한 고위 관리는 20일 한국 대사관 관계자를 만나 북한에 지원될 쇠고기는 안심·갈빗살 등 1등품 부위를 뺀 소 몸통 앞부분 고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농림청 관계자는 1등품 부위가 스위스 국내 소비를 위해 제외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광우병 감염 우려가 있는 소 머릿골과 등뼈, 꼬리, 내장 등은 모두 제거하고 보내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말했다고 한국 대사관측은 전했다.

스위스 정부는 이미 북한에 보낼 쇠고기용 소 구입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외무부의 한 대변인은 북한에 보낼 쇠고기가 스위스 국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는 것과 같은 품질이며, 검역을 거쳐 광우병과 무관함이 입증된 고기들에 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쇠고기가 북한의 유치원·탁아소·학교·소아 병원 등에 지급될 것이라며, 북한 거주 스위스의 인도적 지원단체 요원들이 예정된 수혜자들에게 쇠고기가 제대로 전달되는지 감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위스가 지난 97년 이래 북한에 3차례나 식량원조 차원에서 쇠고기를 제공했으며 이번 지원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독일·북한 간 쇠고기 지원 협상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북한 지원용으로 구입 계약이 체결된 소는 12~14개월 된 송아지들이라고 스위스 농업부는 밝혔다.

( 베를린=이한우기자 hwlee@chosun.com )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