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일 “최근년간 일본의 ‘북조선난민구원기금’이 우리 공민인 일본인처와 재일조선인 귀국자 및 그 가족 20여 명을 몰래 일본으로 끌어갔다”면서 이들의 송환을 촉구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북조선난민구원기금은) 자신들의 범죄사실을 ‘인도주의적 지원’으로 둔갑시키려고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면서 “일

본 당국은 이 사건으로 초래될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범죄책임자들을 적발조사해 엄격히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 공민을 유인해 끌고 간 행위는 국제법과 우리 공화국(북한)법에 저촉되는 반인륜적인 범죄행위이며 더욱 엄중한 것은 이 단체의 유괴납치가 일본 정부의공공연한 비호 밑에 감행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특히 “다 해결된 일본인납치사건을 갖고는 해를 넘기며 떠들어대고있는 일본 당국이 우리 공민에 대한 유괴납치에 대해서는 오히려 범죄단체를 두둔해나서는 저의는 무엇인가”라며 반문한 뒤 “과거청산은 커녕 공화국에 대한 주권침해행위를 자행하며 상처를 입히고 있는데 대해 끝까지 철저히 계산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북한의 조선적십자회는 지난해 10월20일 일본의 비정부기구(NGO)인 ‘북조선난민구원기금’이 북한에 살던 일본인 처 등 20여 명을 납치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면서 일본 적십자사에 이들의 생사확인을 요청하는 서신을 보냈다. /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