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정부는 14일 광우병 우려로 도살된 쇠고기를 국제원조로 제공키로 했다고 발표했으며 주요 수혜국은 북한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지언론이 전했다.

파스칼 쿠슈팽 경제장관은 이날 수도 베른에서 광우병 공포로 인한 스위스 국민들의 국내 쇠고기에 대한 신뢰감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는 가운데 쇠고기를 국제원조로 제공하기 위해 7백만 스위스프랑(약 430만달러)을 지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스위스국제방송은 이와 관련해 “주요 수혜대상국은 기아에 시달리고 있는 북한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보도했으나 북한의 공식요청 여부와 구체적인 지원규모 및시기 등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 외교소식통은 “스위스 정부는 총 500톤 규모의 쇠고기를 국제원조로 지원키로 했으며 이들의 대부분이 북한에 제공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스위스는 지난 90년 12월 동물성 사료의 사용을 금지했으나 금지조치이후에도 3백건 이상의 광우병 사례가 발견됐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스위스는 15개 유럽연합(EU) 회원국을 제외하고 유럽지역에서는 처음으로 광우병 발병사실을 공식 확인한 나라로 분류되고 있다.

한편 쿠슈팽 장관은 광우병 공포로 인한 소비자들의 신뢰감 상실로 인해 국내축산농가의 수입이 30%가 감소됐다고 전하면서 국내 쇠고기와 정부의 안전조치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지원하는데 연말까지 2백만 스위스프랑을 사용하겠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