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공동으로 설립하는 정보통신(IT) 분야 합작회사가 오는 4월 이전에 설립될 전망이다.

대북교역 컨설팅업체 하나비즈닷컴(www.hanabiz.com. 사장 문광승)은 중국 단둥(丹東) 지역에 남북한 프로그램 공동개발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한 합작회사를 설립하기로 북한측과 지난 9일 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평양을 방문한뒤 지난 11일 귀국한 문광승 사장에 따르면 남측에서는 하나비즈닷컴과 함께 꾸준히 남북한 교류를 추진해 온 금강산국제그룹이, 북측에서는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및 평양정보센터가 이번 계약에 참여했다.

함께 남측 민간대표단에 참여했던 기가링크, 큐빅테크, 허브메디닷컴 등 업체는 이번 계약으로 평양정보센터내 초고속망 시범구축, 컴퓨터 응용 제조(CAM) 체계의 공동개발 및 기술협력, 북한 소프트웨어의 남한지역 판매 등의 부대사업을 각각 맡게 됐다.

이번 계약에서는 합작회사 설립과 부대사업 진행 외에도 ▲합작사 설립 이후 북한 내에서 추가 사업 추진시 단둥지역 입주기업을 우대 ▲윈도, 맥운영체계 등 운영체계의 한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 등 8개 항목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또 ▲남북 양측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의 공동판매 ▲통일도메인 설정 ▲정보기술관련 기술서적교류 등 의제가 향후 협력과제로 합의됐다.

합작사 구성과 관련된 구체적인 합의내용으로는 ▲남북이 각각 6:4의 비율로 합작사 지분에 투자하고 ▲박경윤 금강산국제그룹 회장이 합작회사의 초대회장직을 맡으며 ▲ 남측에서 임명하는 총사장이 경영을 맡는다 등이 계약서에 명시돼 있다.

이번 계약서에 평양, 신의주 등 북한지역 내 추가 사업이 명시됨으로써 `단둥-신의주밸리' 구축사업과 남북한 IT분야 인력교류가 빠른 시일 내 이뤄질 전망이다.

추가 사업은 신의주 및 평양에 정보통신 관련 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문광승 사장은 '이번 방북에서 얻은 가장 큰 성과는 북측이 남측과의 IT분야 교류를 적극적으로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던 점'이라며 '아직 많은 절차가 남았지만 이번 합작회사 설립을 통해 남북 경제협력을 진전시키는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