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할 경우 미국이 제공할 `안전보장'의 구체적 내용은 ▲북한을 침략하지 않으며 ▲체제전복을 시도하지 않는다는 간단한 내용이 될 것이라고 산케이(産經)신문이 워싱턴의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소식통은 안전보장 문서의 구체적 표현은 `침략을 위한 공격의도와 김정일 체제를 전복할 의도가 없다'는 2-3문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지난 8월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6자회담에서 미국이 구두로 북한에 전달한 것과 거의 같은 내용이다.

미국이 안전보장 문서에서 이처럼 간단한 표현만 하기로 한 것은 `무력을 행사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하지 않음으로써 북한이 사태를 악화시킬 경우 선제공격의 여지를 남겨두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산케이는 풀이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제네바 기본협정과 2000년 10월 조명록(趙明錄)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의 공동성명 등에 입각해 무력행사와 무력에 의한 위협행동을 일절 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가 한.일.중 3국을 순방하면서 의견을 조율해 이를 토대로 최종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16일 일본에 도착한 켈리 차관보는 야부나카 미토지(藪中三十二)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만나 이 문제를 포함한 차기 6자회담 전략을 협의하는데 이어 중국과 한국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이다.

미국은 켈리 차관보의 순방을 통해 의견 조율이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최종적인 문안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이런 내용의 초안으로 대(對) 북한 협상에 임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산케이는 덧붙였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