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서영훈(徐英勳) 총재는 2일 남북 이산가족 생사확인과 관련, "일단 매년 1만명 정도라도 (서신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하자고 북측에 제의했다"고 밝혔다.

서 총재는 이날 여야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이산가족의 생사확인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히고 "그러나 북한내 통신사정과 함께 이상하게 실종된 사람들이 많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1, 2년내에 이산가족 생사확인과 상봉이 많이 확대되도록 할 것"이라며 "북한이 우리 입장을 당장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으나 조금 있으면 받아들일 것이며 다음에 (적십자 관계자들이) 만나면 의견이 접근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북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와 관련, 서 총재는 "경의선이 복구되면 경의선에 가까운 북방한계선이나 남방한계선에 역을 설치, 여기에 면회소를 두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면회소는 중립지대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우리측 희망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조만간 북한을 방문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우리측 주장이 수용될 경우 남한의 도라산역이나 북한의 봉동역 등이 면회소 장소로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는 "ICRC(국제적십자위원회)가 권고서신을 보내 남북한 이산가족의 생사확인과 안부를 서로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