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측이 장기수 추가 송환을 요구해온 가운데 현재 북송을 희망하는 장기수가 30명 이상이라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장기수송환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권오헌)는 2일 지난 해부터 장기수들로부터 북송 희망자 접수를 받은 결과 `비전향 장기수'와 `강제전향 장기수'를 포함, 30명 이상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오는 6일 오전 서울 명동 가톨릭회관 3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추진위에 따르면 이중 `비전향장기수'는 애초 민가협 등에서 파악한 비전향장기수 102명 중 지난해 9월 북송된 63명과 그 전에 북송된 이인모씨, 사망자 13명, 현재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7명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18명 중 일부와 지난 75년 사회안전법 제정 전에 감옥에서 풀려나온 비전향장기수들이다.

또 `강제전향 장기수'는 지난해 9월 비전향장기수 북송시 이미 `강제전향'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정순택·정순덕씨와 최근 `전향 무효'를 선언한 김영식씨 등이다.

추진위는 이밖에도 지난해 북송된 비전향장기수의 가족들도 자신들이 북송을 희망하면 보내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억지로 전향서를 썼든 쓰지 않았든 북송을 희망하는 사람들은 인도적인 차원에서 모두 보내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