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시 청춘거리에 있는 평양야구장.
북한 야구가 본격적인 기지개를 켜고 있다. 현재 북한에는 4개 이상의 성인야구팀이 있으며, 고등중학교(중고교)에서도 팀이 계속 창단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쿠바 영향받아 1992년에 '부활'선포

지난 1992년 여름부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로 일기 시작한 야구 열기는 매년 4월 만경대배대회와 10월 인민체육대회때 정식 경기를 실시하고 있다. 작년 10월 27일 조선중앙방송은 남한의 전국체전에 해당하는 북한의 `공화국 선수권대회"를 소개하면서 농구, 축구, 마라톤, 육상, 권투 등과 함께 야구 종목의 경기가 평양시를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분산 진행되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북한에서는 광복전 야구팀이 있었지만, 광복후 "미 제국주의 운동"으로 간주되면서 야구는 사라져 버렸다. 그러다가 1990년 8월 국제야구연맹(IBA)에 가맹하면서부터 다시 야구를 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 초 북송된 재일동포들이 일부 야구를 하긴 했지만 이마저도 1970년대에는 자취를 감추었다.

1990년대 이후 북한은 쿠바 등을 통해서 야구를 받아들였으며, 야구 용품은 주로 중국으로부터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야구에 관심을 가지게 된 데에는 중국의 야구 발전과 무관하지 않으며, 19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 때부터 야구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아시아 국가들의 메달권 진입을 보면서 더욱 고무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탈북인은 "평양과 대도시에서 야구가 성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야구 선수들은 대개 육상·핸드볼 등 다른 종목서 활약하다 신체 조건과 재능을 테스트 받은 뒤 입문하고 있다.

평양에는 야구 전용구장인 평양 야구장이 1992년 4월 15일(김일성 생일) 건립됐으며, 좌우측 펜스의 길이는 서울 잠실 야구장과 비슷하고, 전광판 시설을 갖추고 있다./노재완 객원기자 benchnoh@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