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7일 청와대에서 김대중(김대중) 대통령 주재로 올해 첫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오는 3월 이전에 추진될 김정일(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답방) 때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확립을 위한 남북 정상간 합의를 도출키로 했다.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은 남북한 당사자가 합의하고 미국과 중국이 지지하는 방식으로, 4자회담을 통해 적극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북한이 개혁과 개방을 통해 ‘제2의 중국’을 지향하는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는 판단 아래, 북한의 개혁·개방과 국제사회의 진출, 경제회복을 적극 지원키로 하고 이산가족의 서신교환·생사확인에 이어, 면회소 설치를 통한 이산가족 상봉이 제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김 대통령은 회의에서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만남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의 틀을 정착시키고, 항구적 평화를 얻기 위해 무엇을 합의할 것인지가 중요하다”면서 이에 따른 평화정착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또 “북한이 최근 ‘신사고(신사고)’를 주장하고, 김 위원장이 7개월 만에 중국을 방문, 산업지구를 시찰하는 것은 북한이 중국의 개혁·개방에 큰 관심을 갖고 제2의 중국을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북한이 확실히 변화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면서 북한의 개혁·개방 국제사회 진출 대외관계 개선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통령은 “북한은 올해 대미(대미) 관계 개선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최대의 관심을 갖고 나설 것”이라면서 “북·미 관계 개선은 북한에게도 안전 확보와 경제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남북 관계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미국의 부시 행정부와의 차질없는 협력과 한·미·일 공조, 한·미 연합방위, 중·러 등 주변국과의 관계유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 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