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사에 담은 신라인의 염원

역사스페셜―불국사, 그 이름에 담긴 비밀은? KBS 1TV 오후 8시. 불국사는 왜 ‘불국’이란 이름을 갖고 있나. 불국사 어느 구석에 신라인들이 꿈꾸던 이상세계가 깃들어 있는지 비밀을 풀어본다. 천년 전 신라인들이 꿈꿨던 지상 이상세계인 불국사 건축에는 당대 최고 기술인력과 예술인들이 동원됐다. 재상 김대성이 24년간 공사를 이끌다 타계하자 신라 왕실이 이상세계를 향한 신라인의 염원을 담아 이를 맡아 완성했다.

◈북한의 요즘 육아법 공개

육아일기―북한의 육아 EBS TV 오전 9시20분. 지난 3월 남북어린이 어깨동무 대표단으로 북한에 다녀온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정병호 교수 방북기를 통해 북한 육아법과 최근 실상에 대해 소개한다. 전문직 여성들을 위한 주 탁아소(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아이들이 생활하는 곳)에서 만난 아기들 생활을 화면으로 본다. 마이크 없이 방안이 울린 만큼 큰 발성으로 사회는 보는 여자아이, 고난도 무용을 쉬지 않고 5분간 추는 6세 남자 아이 등 북한의 영재들도 소개한다.

◈남북화해 시대와 장기수 문제

문성근의 다큐세상 그것이 알고싶다 SBS TV·지역민방 밤 11시50분. ‘분단 55년, 아물지 않는 상처―붉은 낙인’ 편.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만남을 계기로 남북의 대결 구도를 청산하고 화해하는 분위기다. 김선명은 세계 최장기수 기록 보유자다. 그는 젊은 시절 받아들인 사회주의 사상을 45년 긴 수감생활 동안에도 바꾸지 않고 있다. 95년 가석방된 직후 9순 노모와 마지막 상봉을 했을 뿐 노모 임종 때나 누이 사별 때조차 아무도 연락을 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