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북한음식 만들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00.06.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대동강 숭어국

▲음식감(재료)=숭어 1kg짜리 간장 소금 각 6g 통후추 15g ▲만드는 법=숭어는 비늘을 잘 긁어내고 내장과 아가미를 떼낸 다음 깨끗이 씻어 대가리와 꼬리를 자르고 3cm 너비로 토막낸다. 손질한 숭어를 끓는 물을 끼얹어 헹군 뒤 곧 찬물에 씻어 냄새를 없앤 다음 소금을 뿌려둔다. 무쇠 솥에 숭어 토막과 대가리와 꼬리까지 모두 넣고 찬물을 부어 끓이면서 거품을 걷어낸다. 통후추는 깨끗한 보자기에 싸거나 다시용 통에 넣어 끓인다. 숭어가 푹 익으면 소금과 간장으로 국물 간을 맞춰 뜨겁게 데운 국그릇에 담아낸다.

◇녹두묵 채(탕평채)

▲음식감=녹두묵(청포묵) 2모 소고기 오이 녹두나물 미나리 각 100g 김 한장 간장 참깨 참기름 파 마늘 설탕 식초 붉은 고추 필요한 만큼 ▲만드는 법=소고기는 가늘게 썰어 갖은 양념에 무쳐 프라이팬에 볶다가 자분자분할 정도로 물을 붓고 간이 들게 살짝 끓인다. 녹두묵은 납작 납작 썰어 초간장에 색이 변하지 않게 무친다. 오이는 소금을 뿌렸다가 물기를 짜서 살짝 볶고 붉은 고추는 굵게 채를 친다. 녹두나물과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소금 식초 설탕 참기름 참깨로 무친다. 김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참기름에 재빨리 볶는다. 접시에 녹두묵을 담고 위에 야채와 고기, 김을 얹는다.

◇단고기국(개장국)

“발 잔등에만 떨어져도 보약이 된다는 말이 전해지고 있는 것이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고 자랑스럽게 소개하고 있다.

▲음식감=단고기 1kg 파 마늘 부추 된장 각 10g 고춧가루 방아풀 고수 각 6g 소금 8g 들깨 16g 후추 1g ▲만드는 법=고기는 내장과 기름을 떼고 찬물에 담가 피를 뺀 뒤 깨끗이 씻은 것을 약한 불에서 3시간 정도 끓인다. (내장은 소금으로 북북 씻어 끓는 물에 데쳐서 고기와 함께 삶는다) 고기는 굵직 굵직하게 찢고 내장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다진 파와 마늘, 소금, 고춧가루, 후춧가루로 무쳐놓는다. 껍질과 고기 약간, 기름을 잘게 다져 냄비에 넣고 다진 파 마늘 부추 고춧가루, 국물울 넣고 한동안 끓여 양념 즙을 만든다. 무쳐놓은 고기와 내장은 국물을 자분자분하게 부어 가마솥에 넣고 된장으로 간해서 한동안 끓이다가 다진 파와 마늘 후추를 넣는다. 뜨거운 대접에 고기와 국물을 담고 고수, 방아풀을 얹은 다음 양념즙과 들깨를 넣어 상에 낸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  Tel : (02)724-6650,6523  |  E-mail : nkchosun@chosun.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SITE_MANAGER
Copyright © 2013 NKchosun.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webmaster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