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고구려 고분벽화의 연구(전호태)=고구려 고분벽화의 권위자인 저자가 18년 연구성과를 집대성했다. 고구려 벽화를 당시 우주관, 내세관, 생활풍속 측면에서 검토했다. 사계절, 2만9000원.

▲공자는 안죽어(박선규)=유교사상과 윤리, 특히 현대의 윤리의식 문제를 다뤘다. 과연 공자적 윤리는 죽어야 하는가. 저자는 원문을 곁들인 해설로 공자의 사상을 설명하고 현대에도 그 사상이 여전히 빛을 발한다고 강조한다. 신원, 9000원.

▲국제통상관습론(최용길 외)=새천년, 세계의 거리는 더욱 좁아지고 통상을 둘러싼 교류는 더욱 빈번해질 것이다. 각국의 통상관습과 거래시 주의할 점 등을 짚었다. 미리내, 2만5000원.

▲근대 조선경제의 진로(전석담 최윤규 원저, 김인호 옮김)=1958년 북한 노동당이 당원 사상무장을 위해 만든 역사해설서. 북한 경제사 서적의 고전이다. 때론 김일성 교시라든가 가치지향적 역사해설이 낯설기도 하다. 아세아문화사, 1만3000원.

▲레닌에 대해 말하지 않기(사이먼 클락 외 지음, 김정한 외 옮김)=레닌의 시대는 완전히 끝난 것 같다. 그럼 레닌연구는? 책은 레닌에 대한 7편의 논문을 소개했다. 논문마다 서로 다른 시각으로 레닌을 파헤쳤다. 이후, 9000원.



■인문·교양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인들(김기봉)=현대문학사에 우뚝선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세계를 해설했다. 철학적 근저에서부터 사용되는 언어, 상징주의 시의 거장들과 그들의 작품세계를 담았다. 조합공동체 소나무, 1만5000원.

▲VOTE.com(딕 모리스 지음, 이형진 외 옮김)=인터넷과 정치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인터넷이란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등장과 직접민주주의, 쌍방향 대화 등 미국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를 해설하고 예측했다. 아르케, 1만원.

▲인류사를 바꾼 100대 과학사건(이정임)=인류 최초의 과학적 사건인 불의 이용부터 20세기 말 복제양 돌리의 등장에 이르기까지 인류 발전의 큰 획을 그은 과학사건들을 시대순으로 정리했다. 학민사, 9000원.

▲행복한 기적을 키우는 사람들(제임스 헤리옷 지음, 안재권 옮김)=저자는 영국의 수의사. 책 내용은 BBC TV에 시리즈로 소개돼 큰 인기를 끌었다. 가축의 출산 등 여러 사건을 통해 사람과 짐승의 교감,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전달한다. 현재, 8000원.



▲손에 잡히는 역사 에세이(이현희)=역사 교과서는 재미없는데 역사 에세이는 재미있다. 책은 역사적 사건의 의미와 배경, 뒷얘기를 오늘의 현실과 연결시켜 이야기한다. 학연문화사, 1만원.



■비소설



▲여자놀이(우에노 치즈코 지음, 최민순 옮김)=여성의 여성성 찾기를 다룬 흥미있는 페미니즘 에세이. 여성성기에 대한 거침없는 표현이 눈에 띈다. 여성으로서의 빼앗긴 즐거움을 찾으라 한다. 보고사, 7800원.

▲팽팽한 밧줄 위에서 느린 춤을(정정호)=환경과 문화, 문학 등을 두루 다룬 에세이. 환경과 예술의 접속, 마르크스와 데리다, 사이버공간 속의 유목민 문화 등 이 시대의 사회 전반에 나타나는 현상들을 다뤘다. 동인, 1만원.

▲선생님(에스더 라이트 엮음)=유치원에서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진정한 사도의 길을 걷고 있는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학생들과의 가슴아픈 사연, 즐거웠던 순간들을 담았다. 푸른나무, 6800원.

▲이생명 다바쳐서(아야 케마 지음, 신동욱 옮김)=서양 최초의 비구니 스님인 케마의 삶과 신앙을 소개한 자전적 일대기. 독일계 유태인으로 남방불교의 영향을 받은 그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다. 장승, 7500원.

▲아름답고 슬픈 야생동물 이야기(어니스트 시튼 지음, 장석봉 옮김)=유명한 시튼의 동물기. 늑대왕 로보의 가슴아픈 이야기 등 인간보다 더 인간적인 동물들의 삶이 소개돼 있다. 푸른숲, 7800원.



■경제·경영



▲주가는 반드시 오른다(미아클 셰이모 지음, 임수현 외 옮김)=주식투자 안내서다. 액면분할주를 사라, 손절매를 빨리 하라 등 70개에 이르는 제목 모두가 주식투자 지침이며 그 아래 상세한 설명을 달았다. 퍼시픽 네트워크, 1만2900원.

▲한국시장의 프랜차이즈 전략(유재은)=IMF 이후 각광받는 창업 방식인 체인점에 대한 모든 것. 체인점 창업절차는 물론, 망한 프랜차이즈 분석, 한국적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등을 소개했다. 한국생산성본부, 9800원.



■실용·정보



▲정보검색@인터넷(박미영)=인터넷의 이해에서 전자우편의 활용과 웹 브라우저의 사용을 거쳐 인터넷 정보검색과 디지털 도서관의 정보활용으로 심화해가며 사이버 정보 활용법을 알려준다. 아세아문화사, 1만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