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비밀송금 특별검사제법 확정 논란은 이제 여야의 최후 협상만을 남겨놓고 있다. 지금까지 문제가 하나 둘이 아니지만, 이 과정에서 드러난 현 정치권의 리더십 부재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국민들은 딱히 특검 문제만이 아니라 안보 위기와 경제 불안 등 긴급한 현안이 줄을 서 있는 나라 상황을 생각할 때, 정치권의 리더십 부재는 이제 방치하기 힘든 위험 요인으로 느끼고 있고 걱정하고 있다.

먼저 지적할 것은 여권의 리더십 부재다. 민주당은 무조건 특검을 거부하면서 아예 야당과 협상도 제대로 하지 않으려 했고, 막상 특검법이 통과되자 대안도 없이 대통령에게 명분 없는 거부권 행사를 요구했다. 이것도 신주류 생각 다르고 구주류 생각이 다른 상태에서 그냥 표류해 온 인상이 짙다. 의원총회를 열어도 3분의 1 정도만 참석한다니 집권당으로서 지리멸렬의 모습이다.

야당 역시 국회에서 여당의 퇴장 속에 특검법안을 통과시킨 것이 결정적 하자는 아니라 해도 국민들에게 성의를 다한 모습으로 비친 것은 아니었다. 그 성의 부족이 거부권 논란의 한 원인이 된 것도 사실이다. 또 아무리 대행(代行) 체제라 해도 야당 지도부가 대통령과의 만남 자체를 피하려 오락가락한 것은 원내 과반수 정당의 당당한 자세라고는 보기 힘든 것이었다.

청와대도 여당과 조율이 되지 않아 여권의 입장이 무엇인지조차 모호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모호함도 정치적 전술이 될 수는 있지만 작금의 나라 사정은 그럴 때가 아니다.

다행히 여야가 한발씩 물러설 기미를 보여 막판 합의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합의 여부나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앞서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정치적 리더십의 부재다. 지금 정치권이 보여주고 있는 예측불허, 지리멸렬의 리더십으로는 국가 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