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역주 악기(악기)(조남권, 김종수 옮김)=동양에서는 예로부터 음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예와 동등시해 ‘예악으로 천하를 다스린다’고 했다. 그 심오한 이론이 담겨있는 고전. 민속원. 1만2000원.

▲예술철학(고든 그레이엄 지음, 이용대 옮김)=미학을 처음 공부하려는 사람을 위한 입문서다. 평이한 언어로 써 문학 음악 미술 등 관련분야 초학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론과 실천. 1만5000원.

▲러시아의 한반도 정책(박문신 지음)=푸틴대통령 등장 이후 러시아의 대외정책 변화상을 진단하고 특히 한반도문제에 대한 적극적 개입이 예상된다며 이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황하. 1만원.

▲북한곡예외교론(윤해수 지음)=상호의존이론을 바탕으로 쓴 북한외교론. 북한은 조만간 주변4대강국을 상대로 등거리외교를 시도할 것이라고 저자인 명지대교수는 주장한다. 한울아카데미, 1만7000원.



■교양



▲그림 속 세상으로 뛰어든 화가(토머스 다비트 지음, 노성두 옮김=렘브란트 앞에 섰던 모델들, 렘브란트의 사생활, 그리고 그림의 무대가 됐던 네덜란드 등 작가와 시대에 관한 이야기가 흥미진진하다. 마루. 6500원.

▲이중섭(오광수 지음)=짧지만 극적인 삶을 산 화가 이중섭. 그러나 생애에 대한 관심이 너무 커서 그의 예술세계를 차분하게 살피려는 노력이 부족했다는 게 저자의 지적이다. 예술가로서의 이중섭을 집중 조명하고 있다. 시공사. 1만2000원.

▲서양문화의 역사 1.2(로버트 램 지음, 이희재 옮김)=서양문화를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해 문학 회화 음악 조각 사진 건축 영화 철학 등 거의 모든 예술분야를 두루 포괄하고 있는게 특징이다. 사군자. 1만5000원.



■비소설



▲연인에게 띄우는 e-mail(애델 윌콕스 지음,이종인 옮김)=사랑으로 고통받는 여인들의 치유를 도와주는 명상집. 미국 감리교회 목사인 저자가 61가지의 명상으로 인도한다. 가야넷. 7500원.

▲우리가 정말 사랑하고 있을까(생텍쥐페리 지음, 유혜자 편역)=생텍쥐페리 탄생 100주년을 맞아 다시 읽는 그의 글 모음. ‘어린왕자’를 비롯, 그의 주옥같은 산문들이 새로운 가동을 준다. 웅진닷컴. 6000원.

▲21세기가치(임삼진 지음)=20여년간 시민운동을 해온 저자가 앞으로 한국이 추구해야 할 가치로 비폭력 평화 관용 생태주의 등을 꼽으며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9500원.



■정보



▲인터넷과 법률(정상조 엮음)=인터넷의 등장은 기존의 저작권 개념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와 관련해 웹사이트 관련 법률용어, 컴퓨터용어, 상표에 대한 사이버침해 방지법 등을 다루고 있다. 현암사. 9500원.

▲모든 10대는 엘리트가 될 권리가 있다(송재희 지음)=자녀의 특성과 사고방식에 맞는 공부법으로 아이의 기를 살려주는 체질학습법 가이드. 넥서스. 8900.

▲내가 죽을 때 누가 울어줄까(로빈 샤르마 지음, 정영문 옮김)=’하루에 한 사람씩 웃겨라’ ‘과감히 그러나 우아하게 거절하라’ ‘바로 오늘 유서를 써라’ 등 지루한 일상을 극복할 수 있는 생활의 지혜 101가지를 담았다. 산성미디어. 7500원.

▲스텝다이어트(케빈 김 지음)=10여년간 미국에서 비만치료클리닉을 운영하며 화제를 일으켰던 저자가 굶는 다이어트를 비판하고 새로운 다이어트 요법을 소개하고 있다. 명경사. 8000원.



■경제·경영

▲헤드헌터의 표적이 되라(최정아 지음)=국제적인 인력컨설팅 회사 아데코 코리아의 CEO인 저자가 들려주는 자기관리법과 취업전략, 성공적인 인생의 길. 굿모닝 미디어. 7500원.

▲장외시장.COM(김용 지음)=수조원대의 거래가 형성되는 프리코스닥에서 거래되고 있는 210개 전 기업들의 정보와 장외거래시장의 현황과 주의사항, 투자절차와 방법, 투자기법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1만5000원.

▲벤처기업 만들어 코스닥가기(박주관 지음)=벤처기업을 창업하려거나 현재 경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벤처창업자의 자세, 아이템 선정과 창업절차, 사업타당성 분석과 인증절차,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조달, 코스닥 등록방법 등 관련 정보들을 담았다. 21세기북스. 1만3000원.

▲디지털시대의 아시아경제(오마에 겐이치 지음, 우제열 옮김)=인터넷의 등장이 초래한 세계의 변화를 조망하고 특히 미국의 실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촉구하는 글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느낌이 있는 나무. 7500원.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