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자 조선일보 사회면에 실린 ‘10대 매매춘 뿌리뽑자’는 기사를 읽었다. 최근 10대들 사이에 성행하는 원조교제와 그에 따른 매매춘 실태를 보도한 기사였다. 예전에도 한창 원조교제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될 때 조선일보에서 원조교제에 대한 르포 성격의 현장기사를 수차례 본 기억이 있다. 원조교제를 하는 10대 소녀들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쓴 기사라 읽기 쉽고 사실 흥미롭기까지 했다.

그러나 한마디로 대안은 없고 사람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기사 같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나 역시 10대들의 성문화가 그토록 문란한지 알지 못했으나 기사를 읽고 그 심각성을 알게 됐다. 혹시 이런 기사를 본 10대나 일부 몰지각한 어른들의 모방심리를 부추기지는 않을까 우려되기도 했다.

언론과 정부가 그 현상을 드러내 보이면서 구체적인 대안마련에 인색해서는 곤란하다. 물론 모방 등의 부작용이 있으니 무조건 보도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너무 흥미 위주로 기사를 다루는 것은 곤란하지 않을까 한다. /강열석 29·대학생·경북 경산시

◈10일자 조선일보에서 읽은 ‘운전중 휴대폰 쓰면 엔진 오작동 가능성’기사에서는 자동차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면 엔진과 브레이크 등이 오작동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를 하고 있다. 지난해 급발진으로 떠들썩했던 일을 생각하면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문제는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본에서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한다는 기사를 방송에서 본 적이 있다. 이런 법규는 우리나라에서도 빨리 도입해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드라마에서도 운전 중 전화를 하는 모습이 자주 방영되는데 방송사에서도 이런 부분까지 세밀하게 생각했으면 한다. /이숙경 33·주부·서울 마포구

◈6일자 1면 ‘탈북자 7명 강제송환 위기’, 8일자 1면 ‘러, 탈북자 7명 돌연 중(중) 인계’를 읽었다. 탈북자가 유엔난민고등판무관 사무소로부터 난민 지위를 인정 받고도 북한으로 송환될 위기에 놓여있다고 한다. 홍순영 외교부 장관은 작년 12월 6일 국회에서 탈북자들이 한국으로 송환될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정부 당국자는 러시아 정부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니 무엇이 러시아 입장이고, 무엇이 국민을 위한 입장인지 답답하기만 하다.

주(주) 중국대사관에 탈북 난민이 어렵사리 찾아가 도움을 요청해도 중국 입장을 고려해서 문전박대하고, 나라와 국민을 위해 몸을 던져 싸우다 포로가 되어 50년 넘게 고생하고 있는 전쟁포로도 외면하고, 조국을 위해서 정보를 넘겨줬다가 스파이라는 죄명으로 옥고를 치르고 있는 사람을 모른다고 못 본 체하는 정부를 보고서 누가 국가니, 민족이니, 조국이니 하고 충성을 하겠는가?

바라건대 외교부는 이국에서 고초를 겪고 있는 동포들에게 조국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길 바란다.

/천재영 51·아파트 경비원·서울 양천구

◈5일자 5면 ‘21세기 한국정치’시리즈 ‘보스의 공천권 유권자에 넘겨야’를 읽고 의견을 적는다.

지역성에 바탕을 둔 인물 중심의 1인지배 정당에서는 후보자 공천제도의 민주화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지도부에 대한 도전행위로 비칠 것이다. 그러나 국민들 사이에서는 ‘보스 맘대로’ 식의 공천과 오너 지배 정당제도에 대한 개혁의 목소리가 높다.

평소에는 상향식 민주정치를 외치다가도 선거 때만 되면 후보자 공천권을 휘두르는 중앙집권적이고, 일방통행적인 결정체계만 있을 뿐이다.

지역 여론을 무시하는 낙하산식 후보자 공천은 국민들의 선택권을 박탈하게 된다. 독일처럼 지구당원 간의 경선에 의해 후보자를 선출하는 제도나 미국식 예비선거제 등을 도입, 경쟁력이 있는 후보를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선출해야 할 것이다.

/강재수 52·공무원·서울 관악구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