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의 10일자 ‘규탄 성명’이 문제삼은 것은 크게 3가지다.

우선 국방부가 북한의 전력 증강, 지속적인 침투 활동, 군사적 위협 등을 이유로 북한을 주적(주적)으로 명시해 4일 발표한 2000년 국방백서. 국방부는 백서에서 ‘북의 현실적 군사위협이 해소될 때까지 주적 개념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또 조성태(조성태) 국방장관이 최근 군 주요지휘관 회의에서 “남북관계와 안보상황이 변해도 군의 기본임무는 변함없다”고 한 부분도 문제삼았다. 이와 함께 통일부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통일의 걸림돌로 ‘북한체제’가 1위(59.7%)로 꼽힌 점도 거론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성명에서 “이같은 행위는 전쟁열에 들뜬 반통일 분자들의 행위”라면서 “성실한 입장과 자세로 나올 것을 엄숙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조평통 성명에 대해 통일부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통일부의 한 당국자는 “북한은 예전에도 늘 이런 방식으로 남측을 공격했었고, 특히 (12일부터 평양에서 열리는 4차 장관급) 회담 전이라 한마디 짚은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방부는 북측 주장에 대해 일절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 국방부의 한 당국자는 “아직까지 남북간에 군사적 신뢰구축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일어난 일”이라며 “북측과의 대화를 통해 상호간의 신뢰구축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정호기자 jhy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