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위기가 계속된다면 올해 수출목표 달성은 가능할 것인가?”

“반미(反美)감정 확산에 따른 외국인 직접 투자(FDI) 감소 대응책은 무엇인가?”

14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산업자원부 주최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 산자부 간부 공무원 4명과 블룸버그·로이터·다우존스 등 외국 경제전문 통신사 소속 기자들이 참석한 이날 모임에서 두 시간여 동안 봇물처럼 터져나온 질문 때문에 정부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외국 기자들은 하나같이 “북핵 문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세계경제 침체와 내수 부진으로 한국의 경제환경이 최악의 위기로 치닫는데 한국에선 근거없는 낙관론만 횡행한다”고 우려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북핵 문제나 향후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우려 정도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한 데 놀랐다”고 말했다.

실제로 요즘 한국은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뉴욕타임스·워싱턴포스트·미국CBS방송·AFP 같은 외신 기자들의 서울행(行)이 잇따르고, CNN방송은 최근 7명의 기자 PD 카메라맨을 서울지국에 급파했다. 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 조사단도 이달 20일쯤 방한할 예정이다.

이에 비해 우리는 너무도 준비가 안 된 상태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을 설명하고 외국인 투자자들의 과도한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체계적인 노력도, 전문인력도 턱없이 부족하다.

단적인 예가 IMF 경제위기 직후 경제부처에 설치됐던 ‘외신 대변인제’다. 우리경제의 대외신인도를 높인다는 명분 아래 도입된 이 제도는 4년여 만에 유명무실해졌다.

때마침 차기 정부는 국가신인도 하락을 막기 위해 대미 경제특사를 파견하고, 해외에서 한국경제설명회를 갖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는 소식이다.

하지만 왜 우리는 평소 지속적인 대외홍보를 하지 못하고 항상 일이 터진 뒤에야 ‘뒷북’만 치는 것일까?
/ 宋義達·산업부기자 edsong@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