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19일 북한의 비밀 핵개발 프로그램 시인과 관련, "북한 핵문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이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한미 양국은 이날 제임스 켈리 미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와 우리 정부 고위 당국자간 협의를 통해 "북한의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핵 개발계획 포기조치를 촉구한다"면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양국은 또 "한반도 비핵화가 반드시 조속히 실현돼야 한다"는 원칙아래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토록 하기 위해 한.미.일 3국을 포함한 국제 공조를 강화키로 했다.

켈리 차관보는 이와 관련,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포기시키기 위해 국제사회의 압력을 극대화하는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는 미국측 입장을 전달했다.

양국은 북핵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대응책은 오는 26일 멕시코에서 열릴 한.미.일 3국간 정상회담 등 추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하지만 이날 협의에서 양국은 북한의 핵 개발계획이 지난 94년 체결된 제네바 기본합의의 위반이라는 인식에 따라 추후 대응책의 하나로 대북 경수로 사업의 중단 여부에 대한 검토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측은 일단 국제사회의 핵개발계획 포기 요구에 대한 북한의 향후 태도를 주시하면서 당분간 대북 경수로 건설사업을 계획대로 이행하고 미국의 대북중유 지원도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미국측 입장은 즉각 확인되지 않았지만 AP통신 등 외신들은 미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중유공급 중단방안을 고려중이라고 보도했다.

켈리 차관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로서는 제네바 합의 무효화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다음 단계에 대한 어떤 결정도 나지 않았다"면서도 "오늘 협의에서 여러 대안을 논의했다"고 그 가능성을 완전 배제하지는 않았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제네바 기본합의는 매우 중요한 틀로 향후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는 추후 긴밀한 협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켈리 차관보는 이날 협의에서 "미국은 기존의 남북한간 대화협력을 계속 추진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고, 우리 정부는 "남북대화 채널을 통해 핵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북측에 촉구하겠다"는 방침을 전달했다.

켈리 차관보는 이날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과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 임성준(任晟準)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과의 연쇄 협의를 마친 뒤 20일 오전 일본과의 협의를 위해 도쿄(東京)으로 떠난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