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박재규(박재규) 통일부 장관을 출석시켜, 대북 정책의 문제점을 집중 추궁했다. 야당의원들은 우선 왜 북한에 국군포로와 납북자 송환을 요구하지 못하느냐고 따졌다. 한나라당 김덕룡(김덕룡) 의원은 “이 문제는 남북적십자회담뿐 아니라 국방장관회담 등에서도 따져야 한다”고 했고, 김용갑(김용갑) 의원은 “장관이 국회에만 오면 ‘국군포로 문제 제기를 적극 한다’고 했는데, 언제 했는지 밝히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처음에는 국군포로 문제에 북한이 거부반응을 보이다가 지금은 개선됐다”고 대답했지만, 야당 의원들이 “북한이 쌀 지원을 받으려 한 소리 아니냐”고 따졌다.

한나라당 서청원(서청원) 의원은 “대북 식량지원 1차 지원분이 10월 3일 중국에서 선적됐지만, 정작 식량지원 계약서는 4일 판문점에서 체결됐다”며 절차상의 문제를 조목조목 따졌다. 같은 당 박관용(박관용) 의원은 “김정일(김정일)을 제일 잘 아는 황장엽(황장엽)씨가 서울에 살고있는데 언론에 기고문 하나 싣지 못하게 한다”며 “전 국민이 평화 분위기에 휩쓸려 스스로 무장해제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또 김용갑 의원이 “북한에 보내는 쌀에 왜 ‘한국’이라고 안쓰고 영어로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라고 쓰느냐”고 따지자, 박 장관은 “앞으로는 ‘한국’으로 표기하겠다”고 했다가, 민주당 장성민(장성민) 의원 등이 “김영삼(김영삼) 정권 때는 표기조차 않았다”고 하자, 다시 “북한에서 (영어 표기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성호(김성호) 의원은 “장관이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현재 상황을 피해가려 한다”고 비판했다.

/문갑식기자 gsmoon@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