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70,80년대 북한 특수 요원들에 의해 납치된 후 사망한 일본인 8명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유골과 개인소지품 등을 포함한 증 거물을 일본에 돌려주기로 합의했다고 일본정부 소식통들이 24일 밝혔다.

일본 정부의 한 소식통은 북한이 사망한 피랍자의 유골등을 일본당국에 인도해줄 경우 정부는 이들의 유해가 지금까지 파악된 일본인 납치자 8명의 것인지 여부를 가리기위해 유전자(DNA) 감식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일본 정부는 북한이 북-일 정상회담에서 제공한 일본인 피랍자 14명에 대한 정보가 사실인지의 여부를 파악하기위해 이번 주말께 평양에 납치진상조사단을 파견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앞서 일본 정부는 양국간의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후 북한측이 피랍자의 유가족들에게 피랍 경위등을 직접 설명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유가족들의 북한 방문허용을 고려해왔다.

일본 당국은 피랍 문제와 관련, 북한이 현재 확인해준 13명의 일본인 납치 이외에 4명의 추가 납치자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정부의 고위관리들이 말했다.

정부 대변인인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관방장관은 이날 또다른 몇 명이 일본에서 실종된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정부당국이 파악한 납치된 일본인 수는 증가할 수 있다고 강력히 시사했다.

후쿠다 관방장관등의 이같은 발언은 경찰과 피랍자 유가족등의 지지자들이 과거에 이상한 상황에서 실종돼 모두 북한으로 끌려간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들을 다시 점검하기 시작한 때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그는 특히 '실종자들이 증거를 바탕으로 실제 북한에 납치된 것으로 결정될 경우 일본 정부는 실종자를 피랍자로 대우할 것'이라면서 '정부가 비록 증거를 거의 갖고 있지 않지만 북한 당국에 실종자 문제를 조사해줄 것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후쿠다 관방장관은 또 북한에 피랍된 유가족을 돕기위한 사무실을 하루 이틀안에 설치할 것을 고려하고 있지만 사무실을 당초 예정된 외무성에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17일 평양에서 열린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간의 정상회담에서 일본이 그동안 주장해 온 11명의 납치 피해자 가운데 4명이 생존해 있고, 6명은 사망했다고 확인하고 일본측이 요구하지 않은 일본인 행방불명자 1명이 살아있고, 2명이 사망했다고 추가로 알려줬다.

이로써 북한에 의해 납치된 일본인 13명중 사망 8명, 생존 5명으로 확인됐다.

김 위원장은 또 일본인 납치사건은 70년대에서 80년대에 걸쳐 북한의 특수기관에 의해 저지른 것이라고 설명하고 고이즈미 총리에게 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