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28일, 정부가 북한에 식량 차관 50만t을 지원키로 한 데 대해 지원 절차와 합의 과정의 문제점들을 지적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목요상(목요상) 정책위원회 의장은 정책성명을 발표, “정부가 북한의 식량사정에 대한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퍼주기’식 지원을 한다”고 비난하고, 합의 10일 만에 전격적으로 북한항에 식량이 도착하게 한다는 ‘선 수송, 후 차관계약 체결’이 이뤄진 배경, 우리 측 식량지원 선박이 국기를 게양치 않기로 합의한 이유, 거의 무상인 지원 조건(10년 거치 20년 상환, 이자율 1%)인데도 굳이 차관 형식을 택한 배경 등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정형근(정형근) 제1정책조정위원장은 “남북이 배후에서 흥정하고 있지 않느냐는 강한 의혹이 든다”며 “남북협력기금에서 돈을 빼 쓴 후 추경예산안 등으로 기금을 채울 것이 뻔한데 엄청난 국민 부담에 대해 국회 동의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권철현(권철현) 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산가족, 군사적 긴장완화 등 중요한 남북 현안 중 제대로 되는 게 뭐가 있다고 퍼주기에만 광분하느냐”고 공격했다. 자민련 변웅전(변웅전) 대변인도 “남북협력기금법에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 법을 고쳐서라도 국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덕한기자 ducky@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