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방문 중인 김대중(김대중) 대통령은 23일 오후 아타미(열해)시 햐쿠만고쿠(백만석) 호텔에서 모리 요시로(삼희랑) 일본 총리와 회담을 갖고, 올해 110억달러로 예상되는 양국간 무역불균형 문제를 시정하기 위해 정부간 ‘정기 실무급 협의회’를 갖기로 하는 등 5개항에 합의했다.

▶관련기사 2·3면

또 부품·소재 산업을 중심으로 일본의 대한(대한) 투자가 계속 확대되도록 양국 정부가 ‘민·관합동 투자촉진협의회’ 활동을 계속 지원키로 했다.

두 정상은 양국간 경협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 연내 체결을 목표로 한·일 투자협정(BIT) 협의를 가속화하고,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에 관한 의견 수렴을 위해 ‘한·일 비즈니스 포럼’을 설치키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아시아에서 정보기술(IT) 산업의 주도권을 발휘하기 위해 ▲정부간 정책협의 창구인 ‘전자상거래 정책협의회’ 설치 ▲민간차원의 ‘전자상거래 추진협의회’ 설치 ▲전자 무역 시스템 구축 ▲국내 정보정책연구원과 일본 우정연구소간 IT 인재 교류 ▲트랜스 유라시아 정보통신망 구축 등 9개 정보기술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을 골자로 한 ‘한·일 정보기술협력 이니셔티브’를 채택했다.

모리 총리는 공동회견에서 “여러 여건이 준비되면 일본과 북한 정상이 만나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일·북한 국교정상화를 어떻게든 진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일·북 관계개선은 한국의 국익·안전과 남북관계 발전에 영향이 있기 때문에 꼭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바란다”면서, “북한도 일본과의 국교 정상화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아타미(열해)=김민배기자 baiba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