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태평양육군사령관을 지낸 로버트 브라운 육군협회 회장은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든 “한반도를 지키기 위한 강력한 동맹을 해칠 만큼 어리석은(foolish)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미 태평양육군사령관을 지낸 로버트 브라운 육군협회 회장이 지난 12일 코트라 워싱턴무역관이 주관한 인터뷰에서 발언하는 모습. /코트라
미 태평양육군사령관을 지낸 로버트 브라운 육군협회 회장이 지난 12일 코트라 워싱턴무역관이 주관한 인터뷰에서 발언하는 모습. /코트라

미 태평양 육군사령관을 지낸 브라운 회장은 지난 12일 워싱턴 DC 미국 육군협회에서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주관으로 진행한 한국 특파원단과의 간담회에서 “예단하거나 정치에 관여하고 싶지 않다”면서도 “당선되는 사람이 누구든 70년 이상 평화를 유지했고 미래에도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인 이 동맹을 분열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브라운 회장은 “최근 육군, 해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등 인도·태평양 사령부 지휘관들과 만찬을 했다”며 “나를 포함해 그 자리에 있던 (군) 지도자들 모두의 부친이 한국전쟁에 참전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런 유대(bond)는 어떤 정치적인, 바보 같은 실수로 사라지지 않는다”고도 했다.

브라운은 북한 문제에 대해 “김정은이 어떤 식으로든 전쟁을 일으키려고 시도하는 등 바보 같은 짓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것이 한미동맹”이라며 “한미 동맹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했다.

북한과의 핵 군축 협상 필요성이 미 일각에서 나오면서 미 정부가 북한 비핵화 목표를 포기할 가능성에 대한 질문엔 “정책과 수단에 대해 많은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나 핵무기를 가진 북한을 지지하는 정책은 보지 못했다”라며 “우리는 북한이 핵 능력을 갖지 못하도록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 북한의 공격적 성향이 더욱 증가했다며 ‘다자 군사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브라운은 “다자간 협력이 증가하면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이 유지되고 있지만, 북한의 어느 때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보고있고 중국의 어느때보다 공격적인 모습을 보고있다”며 “아시아에서도 한미일 등 다자간 협력을 강화해 이러한 위협에 맞서야 한다”고 했다. 이어 중국에 대해 “그들은 마치 우승팀을 이길 수 있다고 지나치게 확신에 차 있는 스포츠팀 같다”며 “그들은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있기 때문에 우발적 충돌이 있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