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3년 5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자린그라의 제재소에서 북한 벌목공들이 일하고 있다.
지난 2003년 5월 러시아 극동 아무르주 자린그라의 제재소에서 북한 벌목공들이 일하고 있다.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에 지난 1월 말 간첩죄로 체포된 한국인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한 벌목공들을 위한 지원 사역을 하던 선교사 백모 목사로 본지 취재 결과 12일 확인됐다. 백씨는 현재 모스크바로 이송돼 레포르토보 교도소에 구금돼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소식통은 이날 “백 목사가 중국에서 선교 활동을 하면서 러시아도 오갔고, 북한 사람들을 위한 사역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백 목사가 북한인들을 직접 만났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현지 소식통은 “백 목사는 북한인들을 만나지 않고 간접지원만 한 것으로 알고 있고, 북한에 빵 재료를 보내기 위한 공장 건립을 도왔다”고 말했다.

백 목사는 한국에 머물고 있던 아내와 블라디보스토크에 정착할 준비를 마친 뒤, 1월 말 아내와 함께 러시아에 입국했다가 체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FSB가 체포영장을 갖고 백 목사의 신병을 확보한 뒤 그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는 전언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외교부는 러시아로부터 체포 통보를 받은 뒤 영사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백 목사 사건을 일급기밀로 분류했으며, 그의 혐의 사실 등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

한 러시아통 외교 전문가는 “러시아가 국영 타스 통신을 통해 체포 사실을 보도한 것은 앞으로 이 사건을 공개적으로 진행하겠다는 뜻일 것”이라며 “앞으로 수일 내에 더 많은 사실이 공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