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외교 사령탑인 왕이 외교부장이 7일 오전 중국의 연례 정치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연 외교부장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신화 연합뉴스
중국의 외교 사령탑인 왕이 외교부장이 7일 오전 중국의 연례 정치행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계기로 연 외교부장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신화 연합뉴스

중국의 외교 사령탑 왕이 외교부장(장관)은 7일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에 대해 “근본적인 길은 평화 협상을 재개해 각 당사자, 특히 북한의 합리적인 안보 우려를 해결하고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의 합리적 우려’란 표현은 한반도 긴장의 원인이 북한이 아닌 한국과 미국에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왕이는 이날 오전 중국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연 외교부장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문제는 오랫동안 끌어왔다. 병의 원인(病根)은 분명하다”면서 “냉전의 잔재가 여전히 남아 있고, 평화 메커니즘을 시종 구축하지 않은 탓이며, 근본적으로 안보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처방전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데, 바로 중국이 제시한 쌍궤병진(雙軌竝進·비핵화와 평화체제 동시 추진) 구상과 단계적·동시적 원칙”이라고 했다.

왕이는 이어 “현재 한반도 형세는 날이 갈 수록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보고 싶지 않았던 것”이라며 “세계는 이미 충분히 혼란스럽기에 한반도에 다시 전쟁과 혼란이 일어나선 안 된다”고 했다. 또 “누구든 한반도 문제를 핑계로 냉전과 대결로 회귀하는 차(車)를 몰고자 한다면 역사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누구든 지역의 평화·안정을 깨면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했다.

그는 “중국의 한반도 문제 입장은 일관되고, 모든 노력은 한반도 지역의 평화·안정과 장치구안(長治久安·사회 질서가 장기간 안정되고 평화 유지)에 집중돼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급선무는 위협과 압박을 중단하고, 서로 번갈아 가며 (긴장 수위를) 높이는 대결의 나선에서 벗어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왕이는 미국을 겨냥한 발언도 쏟아냈다. 그는 “미국이 계속해서 말과 행동이 다르다면 대국의 신뢰를 논할 수 있을까. 미국이 ‘중국’ 두 글자를 들을 때마다 긴장하고 초조해 한다면 대국의 자신감은 어디에 있는가.”라고 했다. 이어 “미국이 만약 밸류체인(value chain·가치사슬) 위쪽을 계속해서 독점하려 하고 중국은 아래쪽에만 머물게 한다면 공정한 경쟁이라 할 수 있겠는가”라고 했다. 이어 “미국이 중국 탄압에만 몰두한다면 결국 자신을 해하게 될 것”이라면서 “적극적이고 실리적으로 중국과 교류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주먹이 큰 사람의 말이 법이 되는 상황을 더 이상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날 미국에 대한 왕이의 발언이 작년보다 유화적이란 평가도 나온다. 왕이는 “우리는 늘 미국과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고 각계 인사와의 우호적 왕래를 추진하여 상호 이해의 다리를 더 많이 놓길 원했다”면서 “양측은 분명 두 대국이 이 세계에서 올바르게 함께 어울리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