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일 “3·1 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며 통일을 위한 역사적, 헌법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105주년 3·1절 기념식 기념사에서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올해 8·15 경축사 등을 통해 구체적인 통일 구상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최근 한국을 ‘적대적 교전국’이자 ‘불변의 주적’으로 규정한 점을 언급하며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일은 비단 한반도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의 가치를 확장하는 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했다.

북한 김정은이 헌법에 있는 통일 관련 표현 삭제를 지시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통일 담론을 주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북한 선전매체 ‘내나라’는 홈페이지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 헌법’을 볼 수 없도록 비공개 처리해 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은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통일 노력이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이 되고 등불이 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북한 주민들을 향한 도움의 손길을 거두지 않고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994년 나온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화해·협력, 남북 연합, 통일국가 완성이란 기계적 3단계 통일 방안”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통일관, 통일 비전을 보다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자유주의 가치를 담은 윤석열 정부의 새로운 통일 비전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