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회담, 경제시찰단, 이산가족 교환방문단 구성, 국방장관급 회담, 백두산 관광, 제3차 장관급회담…. 9월의 남북관계 캘린더를 보면 빈 틈이 없다. 남·북한이 협의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 1일 끝난 제2차 남북 장관급회담의 후속대책 차원에서 이뤄지는 이 같은 일들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정부 당국자의 설명을 바탕으로 정리해 본다.

◆이산가족 교환 방문 및 면회소 설치=남측은 5일 적십자회담을 열어 2차 교환방문단 구성 문제와 면회소 설치, 서신교환 문제 등을 타결지을 생각이었다. 그러나 북측이 회담 날짜 회신을 하지 않아 회담 개최가 지연되고 있다. 회담이 열리면 면회소 설치와 별개로 8·15 상봉의 전례에 따른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서신교환은 8·15 때 생사가 확인된 이산가족들을 우선하여 면회소 설치 이전이라도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국군포로·납북자의 경우 생사확인, 서신교환 등 가능한 것부터 추진할 방침이다.

◆북한 경제시찰단 방한=남·북한 간에 ‘추석 직후’로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북한 시찰단의 서울 방문에 대비, 경제단체들과 방문 대상들을 협의 중이다. 구체 일정은 이번 주 중 남북이 판문점 연락사무소를 통해 협의할 예정이다.

◆경의선 연결 기공식=남측은 7일 실무접촉을 갖자고 5일 제의했다. 기공식을 어디서 언제 누가 참석해서 하느냐는 문제가 협의 대상이다. 남·북한 간 철도 연결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남북 공동 기공식을 추진 중이다. 문산~개성 간의 새 도로 건설문제도 함께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장관급 회담=정부는 중순쯤 국방장관급 회담을 추진 중이다. 제2차 장관급회담에서 북한이 막판까지 부정적이었던 의제여서, 시기와 참석 대상에 관해 북측이 어떻게 호응할지 주목된다. 열리면 군사직통전화 설치를 비롯해 긴장완화를 위한 다각적인 조치들이 논의될 것이다. 경의선 철도 연결과 문산~개성 간 도로 건설을 위한 지뢰제거 문제도 의제다.

◆경제협력 제도화 실무접촉=투자보장, 이중과세방지협정 등 경제협력을 뒷받침할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중순쯤 실무접촉을 갖겠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다. 남측은 이미 평양 장관급회담에서 북 측에 초안을 넘겨준 상태다. 이 자리에서는 또 남한이 차관으로 제공할 식량의 종류, 규모, 시기 등도 협의한다. 남측은 쌀 20만t 정도에 해당하는 식량차관 제공을 검토 중이다. 옥수수, 잡곡 등 쌀보다 싼 곡물을 포함하면 지원량이 더 늘어날 것이다.

◆백두산·한라산 관광=남·북한 모두 관광단을 선정 중이다. 20일을 전후해서 남측의 학계, 관광업계 인사를 중심으로 한 100명이 6박7일간 백두산을 먼저 관광한다. 북측이 ‘초청자 부담, 항공 편’을 제안한 바 있어 실무협의 과정에서 그대로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 북측 인사들의 한라산 관광은 같은 조건으로 10월 초 이뤄진다. /최병묵기자 bmchoi@chosun.com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