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북 러시아대사관 직원들이 공개한 평양 지하철 노선도. '통일역'이 '역'으로만 표시돼 있다./페이스북
주북 러시아대사관 직원들이 공개한 평양 지하철 노선도. '통일역'이 '역'으로만 표시돼 있다./페이스북

북한 평양의 지하철 ‘통일역’ 이름에서 ‘통일’이 삭제되고 ‘역’으로만 표시된 노선도가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20일 교도통신,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주북 러시아대사관은 직원들이 평양 지하철에서 차량 내 모니터에 나온 노선도를 촬영한 사진을 이날 페이스북에 올렸다.

지금까지 노선도에는 천리마선 승리역과 개선역 사이 역이 통일역으로 표기돼 있었으나, 이날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사진 속 노선도에선 통일역이 ‘역’으로만 표시됐다.

통일역에서 ‘통일’이 삭제된 데 대해 교도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국과 평화통일을 포기하고 정책 전환을 표명한 것과 관련된 조치라고 짚었다.

이어 “이러한 움직임은 한국 대상 선전 웹사이트와 국가 가사 변경 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2월3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에서 남한을 적대적 교전국으로 규정하고 헌법에서 ‘통일’ ‘민족’ 등의 용어를 삭제하도록 지시했다.

이후 북한 공식 무역·투자 전용 사이트 ‘조선의 무역’ 홈페이지에서는 한반도 이미지를 포함한 세계지도 그림이 지워졌고, 외국문 출판사가 운영하는 ‘조선의 출판물’ 사이트 첫페이지에 있던 한반도 이미지도 최근 삭제됐다.

북한 관영방송인 조선중앙TV는 날씨 프로그램에서 한반도 전체가 표시돼 있던 기존 배경 이미지 대신 북한 지역만 확대한 이미지를 사용중이며 외무성 웹사이트에 게재된 북한 애국가 가사에는 ‘삼천리’라는 표현도 삭제됐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