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6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상호 인사를 겸해 첫 통화를 하고 있다. /외교부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6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상호 인사를 겸해 첫 통화를 하고 있다. /외교부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6일 왕이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취임 후 첫 통화를 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왕 부장과 50분간 통화하며 고위급 교류와 공급망 협력 등 한중관계, 북핵·북한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왕 부장은 앞으로 조 장관과 좋은 업무협력관계를 형성해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조 장관을 중국에 초청했고, 조 장관은 상호 편리한 시기에 방중하는 방안에 대해 외교 채널을 통해 협의하자고 했다.

양측은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발전하기로 한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 전략적 교류·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조 장관은 한중 양국이 갈등 요소를 최소화하고 협력 성과를 쌓아나가며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조 장관은 작년 11월 한·중·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차기 정상회의 준비에 속도를 내기로 공감했다고 상기하고 이를 위한 후속 협의를 진전하자고 제안했고, 왕 부장은 의장국인 한국의 노력에 대한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그밖에 양국 장관은 한중 외교안보대화, 외교차관 전략 대화, 1.5트랙 대화 등의 협의체가 조기 개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변화하는 통상 환경 속에서 양국 간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 등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양국 간 무역투자를 심화해 새로운 발전 동력을 찾아 나가자는 데 공감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연초부터 각종 도발을 지속하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가 금지하는 핵·미사일 개발과 러시아와 군사협력을 추진하는 데 우려를 표명하고,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나오도록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강화하기를 당부했다. 아울러 조 장관은 탈북민 강제 북송에 대한 국내외 우려를 전달하고, 탈북민이 강제북송되지 않고 희망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각별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날 통화는 조 장관이 지난달 취임한 뒤 약 한 달 만에 이뤄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