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은 30일 “오전 7시쯤 북측 서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28일 신포 앞 바다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지 이틀만에 추가 도발에 나선 것이다. 지난 24일 서해쪽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까지 포함하면 1주일 사이에 3번 미사일 발사에 나선 것이다.

북한이 지난 28일 동해상에서 발사했다고 주장한 신형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SLCM) '불화살-3-31형'/조선중앙TV 뉴시스
북한이 지난 28일 동해상에서 발사했다고 주장한 신형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SLCM) '불화살-3-31형'/조선중앙TV 뉴시스

군 관계자는 “30일 발사한 순항미사일은 1500~2000km 가량 거리를 비행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이 앞서 주장했던 순항미사일 화산-1과 화산-2의 사거리와 유사하다. 앞서 24일 순항미사일 발사 당시 사거리가 제원에 못미친다는 분석이 나왔는데 이번에는 이보다 발전한 성능을 보여줬다는 것이다.

북한이 서해와 동해를 번갈아가며 미사일을 집중적으로 발사하는 것은 순항미사일 성능개량 시험을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합참은 “1주일 사이에 3번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했다.

북한은 지난 24일 평양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 여러 발을 발사했고,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불화살-3-31 2발을 발사했다고 주장했다.

합참은 이날 “육상인지 해상인지 발사 위치를 분석 중”이라고 했다. 다만 군은 육상에서 발사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