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는 28일 오전 8시쯤 북한 신포 인근 해상에서 북한의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세부 제원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분석 중에 있다.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24일 신형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첫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5일 보도했다./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미측과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합참은 발사 위치는 특정하지 않고 “해상에서 포착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신포에 북한 잠수함 건조시설이 있는 만큼 북한이 잠수함을 통해 해상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테스트를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에 북한이 지난해 9월 진수식을 한 신형 핵공격 가능 디젤 잠수함인 ‘김군옥영웅함’에서 순항미사일 발사 테스트를 했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합참은 “잠수함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 24일 신형으로 추정되는 순항미사일 ‘불화살-3-31′을 여러발 북측 서해해상으로 발사한데 이어서 나흘이 지난 28일 추가 발사에 나섰다. 신종우 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은 “24일에는 지상에서, 28일에는 해상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실전배치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오는 4월 총선, 오는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미사일 시험 발사를 이어가는 등 한반도 긴장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