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최근 남북 간 긴장이 고조되는 데 대해 “이러다 전쟁 나는 거 아니냐는 국민의 걱정이 커진다”며 “북한에 본때를 보인다면서 평화의 안전핀을 뽑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북한과 윤석열 정부 양쪽을 비판하면서도, ‘전쟁이냐 평화냐’라는 야권의 단골 메뉴를 다시 꺼내든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의 평화가 흔들리고 있다. 북한이 민족 관계까지 부정하면서 대한민국을 불변의 주적으로 규정했고, 윤석열 대통령도 이를 맞받아 몇 배로 응징하겠다고 맞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다가 전쟁 나는 것 아니냐는 국민의 걱정이 커진다. 미국 안보 전문가가 한반도 전쟁 가능성을 거론한다”고 했다. “연초부터 외국인들의 대량 매도 사태 때문에 주가가 떨어지고 있다. 온 국민이 민생경제 위기로 고통받는데 이제 안보 위기까지 겹쳐서 국민들 삶이 극도로 위축되고 위험해지고 있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적대적 행위를 중단하고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할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면서, 먼저 북측에 “김정은 위원장은 미사일 도발을 당장 멈춰야 하고 적대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무모한 도발을 지속할수록 국제 사회에서 고립될 것이고 우리 북한 주민들의 고통이 심화될 것”이라고 했다. “(김정은의) 선대들, 우리 북한의 김정일·김일성 주석의 노력들이 훼손되지 않도록 애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김정일과 김일성의 노력이 무엇인지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덕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덕훈 기자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는 “긴장을 낮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강대강으로는 평화와 번영을 이룰 수 없다”면서 “옆집에서 돌멩이 던진다고 같이 더 큰 돌을 던져서 더 큰 상처를 낸다 한들 우리한테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말했다. 연말부터 이어진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핵공격 위협은 ‘돌멩이’에,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더 큰 돌’에 비유한 것이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싸워서 이기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요하지만 싸우지 않아야 한다.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진짜 실력이고 평화 유지가 국가와 국민을 위한 책무임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대표의 이 발언을 보도한 기사를 공유하면서 “‘우리 북한’은? 단순한 말실수일까”라며 “‘김일성·김정일의 노력을 폄훼하면 안 된다’라는 것을 보면 실수가 아닌 것 같다”고 썼다. 이어 “김일성, 김정일이 한반도 평화에 무슨 노력을 했나”라며 “북한에는 하염없이 저자세로 일관하는 것은 민주당의 뿌리 깊은 대북 DNA인 것 같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도 “김일성, 김정일이 평화의 사도가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최대 위협이었다는 건 초등학생도 다 아는 상식”이라며 “이 대표는 어느 별에서 왔나”라고 했다.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우리 국민에게 위해를 가해온 북한의 독재자들을 ‘우리 김일성’ ‘우리 김정일’이라고 부르는 것에 가슴이 떨린다”며 “이 대표는 누가 우리의 주적인지 제대로 피아식별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은 최고위 발언 속기록에는 ‘우리 북한’ 대신 ‘북한’이라고만 남겼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우리 일본’이라는 표현을 쓴 여당 정치인 기사를 공유하며 “’우리’라는 말버릇, 꼬투리 잡는 언론”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