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러 대통령-최선희 북 외무상/ 연합뉴스
푸틴 러 대통령-최선희 북 외무상/ 연합뉴스

북한 대표단을 이끌고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16일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도 만난다. 최선희는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 장관과 회담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두 사람(최선희와 라브로프)이 이날 저녁 푸틴 대통령을 함께 만나 양측의 회담 결과를 직접 보고할 예정”이라고 했다.

최 외무상과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낮 12시 모스크바의 러시아 외무부 영빈관에서 만나 양국 협력과 한반도 정세 등을 주제로 공식 회담을 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회담을 시작하며 “오늘 양측의 협력 확대를 포함한 여러 현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겠다”며 “지난해 9월 (러시아에서 열린)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간 회담에서 합의된 사항에 대한 이행 작업의 예비적 결과를 종합하려 한다”고 말했다.

1월 16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러시아 외무부 영빈관에서 회담에 앞서 만나고 있다/TASS 연합뉴스
1월 16일 최선희 북한 외무상(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러시아 외무부 영빈관에서 회담에 앞서 만나고 있다/TASS 연합뉴스

이는 러시아에 대한 북한산 무기 공급 등 양국 간 거래가 이미 상당 부분 진척되고 있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최 외무상도 “(양국 정상회담에 이어) 지난해 11월 북·러 경제 공동 위원회를 통해 토의된 문제들이 뚜렷한 결과를 냈고, 이는 북·러 관계의 역동적인 발전을 보여준다”며 “북·러 정상 회담에서 이룬 합의를 철저히 이행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측 외무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북 시기도 직접 조율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푸틴 대통령의 방북이 가까운 시일 내에 이뤄질 수 있다”며 “날짜는 외교 경로를 통해 합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 외무상도 이날 회담 모두 발언에서 “지난해 만남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푸틴의 방북을 요청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외무 장관 회담에서 “최근 한반도 상황 악화는 미국의 조치 때문”이라며 “미국과 그 위성 국가들의 정책은 건설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올 들어 신형 중·장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하고 서해 포격 도발을 하는 등 한반도 긴장 고조 수위를 급격히 높여 왔는데 이것이 미국 탓이란 의미다. 그간 북한에 맞서 한·미·일은 안보 동맹을 강화했고, 미국은 핵잠수함 등 중요 안보 자산을 한반도에 파견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