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소치에서 열린 국제 러시아 전문가 모임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본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소치에서 열린 국제 러시아 전문가 모임 '발다이 국제토론클럽' 본회의에서 연설하는 모습./AP 연합뉴스

러시아 크렘린궁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북한 방문이 조만간 이뤄질 수 있다고 15일 밝혔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의 공식 러시아 방문에 맞춰 북한과 전방위적으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겠다고도 했다.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푸틴의 방북은 가까운 시일 내 이뤄질 수 있고 날짜는 외교 경로를 통해 합의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푸틴이 이날 모스크바를 방문한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회담할 가능성에 대해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러시아와 북한 대표단이 지난해 9월 러시아 극동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의 협의 내용을 논의할 것이라면서 “유익하고 강도 높은 협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시 정상회담에선 푸틴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의 방북 초청을 구두로 수락했었다. 이와 관련해 페스코프 대변인은 “푸틴 대통령의 방북이 조만간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설명했다.

페스코프는 “북한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이웃으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키려 한다”며 “북한과 모든 차원의 대화를 지속할 것”이라고도 했다. 이어 “북한과의 대화는 모든 수준에서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외무상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은 15일부터 17일까지 러시아를 공식 방문한다. 최 외무상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초청으로 모스크바를 찾았다. 라브로프와는 16일 만날 예정이고, 푸틴과의 회담 여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지난해부터 북한이 러시아에 포탄 등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양국은 빠르게 밀착하는 상황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최근 러시아에 제공된 북한 미사일이 자국을 공격하는데 쓰였다며 관련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러시아는 무기 지원에 대한 보상으로 북한에 핵 추진 잠수함, 정찰 위성 등 기술을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러시아가 북한과 무기를 거래하는 것은 러시아가 상임이사국을 맡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