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뉴스1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뉴스1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올해 상반기까지 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를 완성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우리에게 보다 압도적인 핵전력 확보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당위성과 정당성을 또 다시 부여해줬다”고 비판했다.

김여정은 2일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보내는 신년메세지’라는 제하의 담화를 내고 “새해에도 윤 대통령이 우리 국가의 군사적 강세의 비약적 상승을 위해 계속 특색있는 기여를 하겠다는데 대해 쌍수를 들어 크게 환영하는 바”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보 불안이 대한민국의 일상사가 된 것은 전적으로 윤 대통령의 공로”라고 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북한 정권을 ‘소멸해야 할 주적’으로 규정한 덕분에 우리가 진짜 적이 누구인지 명백히 밝힐 수 있었다”고 했다.

김여정은 “자유민주주의 체제하의 통일을 염불처럼 떠들어주었기에 민족의 화해 단합과 평화통일과 같은 환상에 우리 사람들의 눈이 흐려지지 않게 각성시킬 수 있었다”며 “먼저 9·19 북남군사분야합의의 조항을 만지작거려주었기에 휴지장 따위에 수년간이나 구속당하던 우리 군대의 군사 활동에 다시 날개가 달리게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자기의 행동, 내뱉는 언사가 어떤 결과를 초래하겠는지 조차 아무런 걱정이 없는 용감한 대통령이 출현한 것은 우리에게는 더없는 호기”라고도 했다.

김여정은 윤 대통령을 문재인 전 대통령과 비교하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을 ‘영특하고 교활한 사람’이라고 평한 김여정은 “문재인의 평화 의지에 발목이 잡혀 우리가 전력 강화를 위해 해야 할 일도 못하고 적지 않은 시간을 허비한 것은 큰 손실”이라고 했다.

반면 윤 대통령에 대해서는 “우리에게 자위적이며 당위적인 불가항력의 군사력을 키우는데 단단히 공헌한 특등공신”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때 밑진 것을 열 배, 스무 배 아니 그 이상으로 봉창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1일 발표한 신년사에서 “대한민국은 상대의 선의에 의존하는 굴종적 평화가 아닌 힘에 의한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확고히 구축해나가고 있다”며 “올해 상반기까지 증강된 한미 확장억제 체제를 완성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원천 봉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