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성의 오노 마사아키(小野正昭) 영사이주부장은 14일 중국 외교부를 방문, 선양(瀋陽) 일본 총영사관에 진입했다가 중국 무장경찰에 체포된 탈북자 5명을 일본에 인도할 것을 요구했다.

일본 외교 소식통들은 오노 부장이 이날 중국 경찰이 일본 영사의 허락을 받고 탈북자들을 영사관에서 끌어냈다는 중국측 주장을 반박하는 조사 결과를 중국측에 전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노 부장은 또 중국 경찰이 허가 없이 영사관 관내에 진입함으로써 국제법을 위반한 데 대해서도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중국 경찰의 영사관 진입에 대한 조사 결과를 13일 발표했으나 이날 처음 이를 중국측에 전달했다.

그러나 중국은 일본 영사관이 중국 경찰의 영내 진입을 허락한 적이 없다는 일본측 조사결과에 대해 재차 반박하는 등 이를 둘러싼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입장은 탈북자들을 일본에 인도할 것을 계속 요구하는 것이지만 그들의 의견을 들어본 뒤 인도주의적 견지를 존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이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송환하지 않기로 결정한다면 한국이나 미국 등 제3국으로 보내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일본이 이들에게 망명을 허용하느냐 않느냐는 정부가 국내 법률문제를 검토해 결정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들 탈북자 5명이 필리핀을 거쳐 한국으로 가게 될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우리는 그들의 처리에 대해 중국과 이제 협상을 시작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측해서 말을 할 수는 없다'며 논평을 거부했다./도쿄 교도=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