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외교부
 
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외교부

박진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상은 21일 공동 성명을 발표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8형 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해외 노동자 착취, 악성 사이버 활동 등을 통해 불법적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해서 긴밀히 공조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은 한반도와 역내 그리고 국제 평화·안보를 중대하게 위협하고 국제 비확산 체제를 저해하는 행위”라며 “이번 발사가 사전 고지 없이 이뤄져 역내 민간 항공 및 항행(航行)의 안전도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한·미·일 3국은 오는 1월부터 안보리에서 나란히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된다.

한·미·일 외교장관은 “북한의 인권 침해는 불법적 WMD 고도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며 “한정된 자원을 주민들이 아닌 무기 프로그램에 전용하기로 한 북한 정권의 결정을 개탄한다.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전제조건 없는 실질적 대화 요구에 호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날 성명에는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고, 핵을 포함해 모든 범주의 역량으로 뒷받침되고 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또 최근 3국이 북한 핵·미사일 대응을 위해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가동하기로 하고 다년간의 3자 훈련 계획을 수립한 것에 대해서도 “환영한다”며 뜻을 같이했다.

이런 가운데 김여정은 2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유엔 안보리가 북한 ICBM 도발 문제를 논의한 것을 비판했다. 김여정은 “안보리가 미국과 그 추종 국가들의 강도적 요구에 따라 공개회의를 소집하고 토의에 상정시킨 것 자체를 대단히 불쾌하게 생각하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지난 18일 북한이 ICBM인 화성-18형을 발사하자 19일(현지 시각) 미국 요청으로 안보리가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하지만 상임이사국인 중국·러시아가 북한을 두둔하면서 안보리가 단합된 대응을 도출하는데는 실패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