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의 신형 ICBM 화성-18형 발사 장면 보도. /조선중앙TV
 
북한 조선중앙TV의 신형 ICBM 화성-18형 발사 장면 보도. /조선중앙TV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이 19일 북한의 전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 공동 성명을 통해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condemned in the strongest terms)”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 등에 따르면, 캐나다·프랑스·독일·이탈리아·일본·영국·미국 등 G7 외교장관과 EU 고위대표들은 이날 공동으로 성명을 내고 “북한은 계속해서 불법적인 핵·탄도미사일 능력을 강화하고 불안정을 초래하는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거듭 촉구하며, 북한이 모든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완전한, 검증 가능한, 돌이킬 수 없는 방법으로 모든 핵무기와 기존 핵 프로그램, 기타 모든 기존 대량살상무기·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 주민들의 복지보다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우선시하겠다는 북한의 선택에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북한의 거듭된 무모한 행위는 신속하고 결속된 강력한 국제적 대응, 특히 유엔 안보리에 의해 대응돼야 한다”고 했다.

G7 외교장관들은 또 이번 성명에서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무기 지원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판하며 그 같은 지원이 중단돼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북한은 전날 고체 연료 기반 ICBM 화성-18형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의 화성-18형 발사는 지난 4월과 7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