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스1
 
18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뉴스1

한·미·일 3국 안보실장은 북한이 이틀 연속 탄도미사일 도발에 나서자 17일(현지 시각) 통화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북의 도발 재개로 3국 간 북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를 위한 준비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백악관은 이날 성명에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이후 한국의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및 일본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통화했다”며 “안보실장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 다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인 이번 시험을 규탄했다”고 했다. 이어 “설리번 보좌관은 한국과 일본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한·미·일 3국은 미사일 경고 데이터를 공유하고 러시아와 북한 간의 협력 증대에 대한 대응을 조율하는 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18일 오후 “유엔 안보리 협력, 대북 독자·다자 제재 공조, 군사 분야 공동 대응, 북한 악성 사이버 활동 대응, 불법 외화벌이 차단 등을 통해 북한 도발에 대한 3국 간 공조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에 대해서는 “이를 활용한 안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미 국무부는 전날 북한이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본지에 보낸 성명에서 “이번 발사는 올해 북한의 다른 탄도미사일 발사들과 같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다수를 위반했다”며 “북한의 이웃에 위협이 되며 역내 안보를 저해한다”고 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에 대한 우리의 방어 공약은 철통같다(ironclad)”고 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강력히 비판한다”며 “북한의 모든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의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겠다”고 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신임 관방 장관은 이날 오전 회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 한·미·일 3국의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 조치가 실행됐느냐는 질문에 “이번에는 공유되지 않았다”며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실시간 공유는 연내 운용 개시를 위한 마지막 단계에 있고 계속 한미와 조율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