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오른쪽) 중국 외교부장(장관)이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과 악수하고 있다./CGTN·연합뉴스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오른쪽) 중국 외교부장(장관)이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과 악수하고 있다./CGTN·연합뉴스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 외교부장(장관)이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을 만나 북한에 대한 지지와 신뢰의 뜻을 표명했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정면 위반했는데도 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중국이 이를 규탄하기는커녕 북한과 밀착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사실상 묵인한 것이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왕이는 이날 오전 회담에서 “중국과 북한의 전통적 우의(友誼)는 양당·양국의 원로 지도자들이 직접 일궈낸 양측의 귀중한 공동 자산”이라며 “분쟁이 교차하는 국제 정세에 직면해 중·북은 늘 서로를 굳건하게 지지하고 신뢰했다”고 했다. 박명호는 “조선(북한)은 계속해서 중국과 함께 다자간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 이익을 수호하며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할 것”이라고 했다. 부총리급인 중국 외교 사령탑이 북한 차관을 직접 만나 ICBM 발사를 사실상 묵인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 ICBM 발사와 관련해 “한반도 문제는 복잡하게 얽혀 있다”며 “(북한에 대해) 군사적 억제력을 통한 압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법은 통하지 않고, 역효과를 가져오고 갈등을 격화시키며 긴장을 고조할 뿐”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