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민들이 보는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2일자에 추미애 전 법무장관 사진이 실렸다.

 

노동신문은 이날 6면에 남한에서 며칠전에 벌어진 윤석열 대통령 퇴진 시위 사진 10여장을 실었다. 이 가운데 하나는 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웃는 모습으로 ‘특급 범죄자 김건희 특검’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하는 사진이다. 추미애 전 장관은 지난 9일 서울 한남동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촛불행동’이 주최한 윤 대통령 탄핵 및 김건희 여사 특검을 촉구하는 집회에 참석했다. 추미애 전 장관 이외에도 김민웅 교수,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등이 이 시위에 참여해 용산 대통령실을 향해 행진하며 구호를 외쳤고 관련 보도 사진 여러장이 온라인에 공개되어 있다.

북한 노동신문에 실린 사진은 남한 매체 보도 사진을 무단으로 게재한 것으로 보인다. 노동신문은 연일 신문 6면에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ㆍ시위 사진을 여러 장 싣고 있으나 사진 출처는 표기하지 않고 있다. 북한은 남한 매체 보도 사진은 무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자기들 매체의 사진 및 데이터는 무단 게재를 금지하고 있다.

북한은 2018년부터 노동신문 PDF 서비스를 유료화하고 노동신문 위임을 받아 저작권을 관리하는 일본의 한 업체에 구독료를 지불하는 경우에 한해 PDF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노동신문 PDF 서비스를 유료화하기 전까지는 노동신문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그날의 지면 서비스를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었다. 노동신문 PDF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본의 한 업체는 PDF 서비스 유료화 전환 당시 홈페이지에 “노동신문 PDF 데이터 및 이미지 데이터를 무단으로 전용하는 사례가 있다”며 “지면 기사 내용의 일부 또는 전부를 당사의 사전 서면 동의없이 인쇄·간행물 등에 전재 및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거나 방송 등에 이용할 수 없다”고 공지했었다.

북한 주민들이 보는 신문에 남한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 사진이 실리는건 북한 당국이 의도하지 않은 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통령을 끌어내리자거나 구속하라는 등의 시위 문구가 적힌 사진을 연일 접하는 북한 주민들이 남한과 북한 체제가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탈북민은 “북한 주민들이 남한 사람들이 지도자를 끌어내리자고 시위하는 모습을 보면서 자기들도 그래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 말란 법이 있느냐”며 “국민들이 지도자를 끌어내릴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하기가 어려운 북한 체제에서 오히려 북한 주민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생각하게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