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동지가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정찰위성의 운용준비상태를 점검하고 24일에 촬영한 항공우주사진들을 봤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정은이) 24일 오전 10시 15분부터 10시 27분 사이에 정찰위성이 조선반도를 통과하며 적측 지역의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 중요 표적지역들과 우리나라의 여러 지역을 촬영한 사진 자료들을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했다”고 했다.

전남 목포에는 해군 제3함대, 전북 군산에는 한국 공군과 주한 미 공군 기지 등이 있다. 경기 평택에는 미 육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 오산에는 공군작전사령부와 미군 기지 등이 있다. 서울에는 대통령실과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등 국가 주요 시설들이 있다.

통신은 이어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이 김정은에게 정찰위성의 궤도 진입 후 62시간 동안 진행한 세밀 조종 내용과 위성의 현재 임무 수행 상태, 그리고 25일 오전 적측 지역에 대한 촬영 계획과 정찰위성의 추가 세밀 조종 계획에 대해 보고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의 방문에는 당 중앙위원회 군수공업부 부부장 김정식이 함께했다. 김정은의 평양종합관제소 방문은 정찰위성 발사 이튿날인 지난 22일에 이어 이틀만이다.

한편, 조선중통신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실린 논평에서 F-35 스텔스 전투기, SM-6 함대공 미사일, AIM-9X 공대공 미사일 등 미국이 한국에 판매하는 무기들을 거론하면서 “미국이 첨단무기 매각 책동에 그 어느 때보다 열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통신은 “괴뢰들을 현대적인 살인 장비들로 무장시켜 저들의 대조선(대북) 전략, 나아가서 저들 주도의 ‘인도 태평양전략’ 실현의 돌격대로 내몰아 지역과 세계에 대한 군사적 패권을 틀어쥐자는 것이 미국의 흉심”이라고 했다.

이어 “괴뢰들에게 주기로 한 무기들이 작전 전술적 특성상 조선반도의 범위를 훨씬 초월하는 사거리를 가진 공격용 군사장비”라며 “새로운 군비경쟁을 유발시킴으로써 주변국들을 비롯한 ‘적수’들을 기진하게 만들려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미국과 괴뢰들의 첨단 무장 장비 거래 놀음으로 괴뢰 지역이 최대의 병기창으로 화할수록 우리 공화국의 강군 현대화 건설 속도는 백배, 천배로 가속화될 것”이라며 “조선반도에서 자그마한 불꽃이라도 튀는 경우 그것이 세계적인 열핵전쟁으로 번지게 된다는 것은 가상적인 우려이기 전에 엄연히 존재하는 기정사실”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