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각)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리시 수낙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을 마친 뒤 '다우닝가 합의'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현지 시각)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리시 수낙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을 마친 뒤 '다우닝가 합의'에 서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리시 수낙 총리는 22일(현지 시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가 명백한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자 국제사회에 대한 도발임을 확인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두 정상은 국제사회와 함께 이를 규탄하고 공동 대처해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도발에 대한 조치로 5년 전의 남북 군사합의의 일부를 효력 정지해 북한에 대한 전방의 감시와 정찰 활동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영 ‘국방·외교 장관급 2+2′ 협력체계를 통해 정보 공유와 안보 공조를 강화해나가자고 말했다.

2+2 회의는 이날 영국 런던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채택한 ‘다우닝가 합의’에 포함된 내용이다.

수낙 총리는 러시아·북한의 군사 협력에 우려를 표한 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중동 지역에 가하는 안보 위협에 대해 엄정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2024년부터 2년간 UN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보, 번영에 적극 기여해나갈 것이라면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과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두 정상은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양국 경제 협력이 견실하게 발전해온 점을 평가하면서 “이번 계기에 한영 FTA 개선 협상이 개시된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한영 FTA 개선을 통해 디지털·공급망·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의 통상규범 마련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다양한 원전 협력 양해각서(MOU)가 체결된 점을 환영하면서 양국의 원전 분야 협력 가속화를 바란다고 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에 앞서 1883년 양국 간 외교 관계의 문을 연 ‘조영 수호통상조약’ 원본을 관람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