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NHK

21일 밤 북한이 예고했던 군 정찰 위성을 기습 발사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오키나와현 주민들에게 대피 경보를 내렸다가 해제했다고 NHK가 보도했다.

NHK는 이날 “방위성은 북한에서 탄도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발사됐다고 발표했다. 방위성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지 정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NHK는 이어 “정부는 오키나와현 주민을 대상으로, 오후 10시 46분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으로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하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냈다”고 했다.

‘J-얼러트’는 지진·해일 등 재해를 알리는 경보 시스템이지만 북한의 미사일 발사 사실을 전국에 전파하는 역할도 한다.

일본 정부는 오후 11시 16분 보낸 ‘J-얼러트’ 메시지를 통해서는 “미사일은 오후 10시 52분쯤 오키나와현 지역 상공을 지나 태평양으로 통과한 것으로 보인다. 피난 요청을 해제한다”고 지역 주민들에게 알렸다.

오키나와현 경찰 본부는 밤 11시 기준으로 피해 신고가 접수된 것은 없다고 NHK에 전했다. 오키나와현 주변 해역을 관할하는 제11관구 해상보안본부도 밤 10시 55분 기준으로 접수된 피해 정보가 없다고 전했다.

NHK는 “정부는 총리 대신 관저에 설치된 북한 정세에 관한 관저 대책실에서 정보를 모으는 동시에, 긴급대책반원을 총리 대신 관저에 모아 향후 대응을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낙하물에 의한 피해 유무를 신속히 확인하고, 정보 수집·분석을 철저히 하도록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