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안당국이 선양(瀋陽)주재 일본 총영사관내에 진입, 탈북자 2명을 체포한데 대해 중.일 양국 입장이 정면으로 맞서면서 외교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 총영사관 진입이 좌절된 장길수군 친척 5명의 원만한 신병처리 교섭이 장기화될 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는 9일 오후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추규호(秋圭昊) 외교부 아태국장과 푸 잉 중국 외교부 아태국장간 연례회의에서 이들 5명을 포함해 잇단 탈북자들이 본인들의 희망대로 자유행에 오를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부 당국자는 '본인들의 의사와 인도주의적 고려에 따라 결코 북한에 이들이 송환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전달했다'면서 '본인들의 희망이 존중될 수 있도록 중국, 일본 및 또 다른 탈북자가 들어간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이들이 한국행을 희망한다면 우리 정부가 이들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체포된 5명 모두 한국에 오기를 희망한다면 그렇게 노력하는 것'이라면서 '연행당시 정황과 관련해서는 중.일 양국간에 외교적 협의가 진행중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일본은 이날 중국 무장경찰의 선양 일본 총영사관 무단진입에 대해 중국측에 거듭 항의했지만 중국측은 공관 불가침 등에 관한 빈 협약 위반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일본 총리는 이날 중국 경찰의 무단진입 사태에 대해 '(빈 협약) 위반이라고 생각하며, 그래서 (중국에) 항의하는 것'이라면서 '성의있는 중국측의 대응을 요구한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가와구치 요리코(川口順子) 일본 외상도 중의원 유사법제특별위원회에서 중국 경찰들이 진입, 탈북자를 강제로 끌어낸데 대해 '빈 협약의 관점에서 볼 때 문제가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아베 신조(安部晋三) 관방 부장관도 이날 회견에서 '빈 협약에 의해 보장될 권리가 각 대사관과 총영사관에 있는 만큼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외무성은 그런 인식을 갖고 이번 일에 대응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우다웨이(武大偉) 주일대사가 다케우치 유키오(竹內行夫)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중국 경찰 입장에서는 신원불명의 사람들이 총영사관에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차원이었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우다웨이 대사는 '이는 총영사관의 안전확보를 위한 조치로 빈 협약을 위반한 것이 아니다'고 일본측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리처드 바우처 미 국무부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선양주재 미국총영사관에 진입한 탈북자 문제에 대해 '이번 사태해결을 위해 중국 정부와 접촉을 갖고 있다'면서 '탈북자가 북한에서 처형되도록 송환돼서는 안된다고 보는게 우리의 일관된 견해'라고 밝혔다.

한편 선양 일본총영사관이 사건발생 직후 주중 일본대사관에 보낸 보고에서 무장경찰의 진입체포 사실이 빠져 있었다고 일본 산케이(産經) 신문이 9일 보도, 일본측이 사건초기 당시 이 문제를 덮어두려 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산케이 신문은 탈북자 진입사건 발생 당시 오카자키 기요시 선양총영사와 몇몇 직원들이 항공기 추락사고 수습차 다롄(大連)에 갔었다면서 주중 일본대사관의 재보고 지시로 간신히 사실이 판명됐다고 전했다.

정부 소식통은 '그같은 이유 때문인지 당초 일본측은 우리측의 최초 문의에 총영사관내 강제체포 사실을 부인하다가 2-3시간 뒤 다시 정정통보해 왔다'고 밝혔다./연합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