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의 '안티 드론 시스템' /뉴스1
 
한화시스템의 '안티 드론 시스템' /뉴스1

정부가 북한의 무인기 위협 등에 대비하기 위해 올 연말까지 원자력발전소, 국제공항, 석유·가스 저장 시설 등 국가 중요 시설 24곳에 대해 중·소형 무인기의 접근을 막는 ‘안티 드론(무인기) 시스템’을 설치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31일 이 같은 내용의 ‘국가 중요 시설 안티 드론 보완 대책 추진 경과’를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17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안티 드론 시스템은 3~4m 이하 크기의 중·소형 무인기를 막는 시스템으로, 3m 이상 크기의 비행체에 대응하는 군 방공 체계의 공백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이 시스템은 먼저 레이더와 무선 주파수(RF) 스캐너를 통해 무인기 자체나 무인기를 조종하는 전파를 탐지한다. 이어서 무인기를 향해 방해 전파를 발사해, 무인기 조종자가 보내는 조종 신호를 교란해 추락시키는 방식이다.

안티 드론 시스템은 최근 개발돼 성능 검증을 마치고 일부 국제공항 등에 실전 배치돼 쓰이고 있다. 이를 국내 원자력발전소 5곳 전체와 주요 공항, 대규모 석유·가스 저장 시설 등 총 24곳에 배치하겠다는 것이다. 대테러센터 관계자는 “배치가 가장 시급한 국가 중요 시설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스템을 배치하는 것”이라며 “내년부터는 다른 국가 중요 시설에 대해서도 시스템 배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국가테러대책위에서 “올 하반기 국제 안보 질서의 재편과 국제 테러 정세의 변화 등으로 인해 글로벌 테러 위협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드론·AI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테러와 중요 시설에 대한 사이버 테러 위협 등도 그 어느 때보다 우려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