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환영인사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환영인사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후 일본 도쿄의 숙소에 도착한 직후 현장에 설치된 상황실을 방문해 화상 회의를 열고 북한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추정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보 상황을 점검했다고 대통령실 관계자가 전했다.

이 상황실은 합동참모본부 및 국가위기관리센터와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이후 특이사항은 없으며 상황을 잘 관리하겠다’는 내용의 보고를 받고 “특이사항이 있으면 이곳에서 계속 점검하고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 미사일이 한두 번 있었던 일이 아니니 대응 체계가 세워져 있다”며 “출장 떠나는 날 발생해서 한 번 더 점검한 것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일본으로 출국 직전에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무모한 도발은 분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