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이 “제주 4·3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14일 태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태 의원은 지난 13일 국민의힘 3·8전당대회 제주 합동 연설회에서 “4·3사건은 명백히 김씨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며 “김씨 정권에 몸담다 귀순한 사람으로서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희생자들에게 무릎을 꿇고 용서를 구한다”고 했다.

제주 서귀포시가 지역구인 위성곤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4·3사건을 폄훼하고 유가족과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망언에 대한 책임을 물어 태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 4·3 희생자와 유가족의 상처에 또다시 상처를 덧댄 망언에 대해 태 의원은 즉각 사과하고, 국민의힘 최고위원직 후보를 사퇴하라”고 했다. 민주당 소속인 오영훈 제주지사도 “태 의원은 색깔론에 기댄 거짓 주장을 펼쳤다”고 했다.

4·3사건은 1948년 4월 3일 시작된 남로당 무장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민간인 희생자가 발생한 현대사의 비극이다. 정부는 민간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사업을 해왔다. 윤석열 대통령도 당선인 시절 추념식에 참석해 “무고한 희생자들을 보듬는 것은 자유민주 국가의 의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민간인 희생자 추모에는 이견이 없지만 원인을 두고선 남로당의 무장폭동과 정부의 진압을 두고 여전히 논쟁 중이다.

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나는 북한 대학생 시절부터 4·3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배워왔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열린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부산·울산·경남 합동연설회에서도 “제가 어제 제주 4·3사건과 관련해 팩트 하나를 터뜨렸다”고 했다. 전날과 지난 12일 밝힌 자신의 발언은 ‘팩트’라는 취지다. 그는 또 연설회에서 “사과할 사람은 내가 아니라 김일성 손자 김정은”이라며 “민주당은 김정은한테는 입도 뻥끗 못 하고, 저를 보고 사과하라고 한다. 이게 말이 되느냐”고 했다.

저작권자 © 조선일보 동북아연구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